인출이야말로 자산관리의 진검승부라 할 수 있다.
은퇴소득이 이를 따라갈 수 있을까.은퇴소득을 91세까지 계획했는데 75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과 75세까지 계획했는데 91세까지 생존할 확률이 같다면 어느 수명 장단에 맞추어야 할지 난감하다.
생활비가 증가해도 이에 상응해서 근로소득도 오르기에 구매력 걱정을 안 해도 된다.베이비부머 세대 퇴직 본격화 물가·수명·수익률 모두 불확실 잘못된 인출로 노후불안 커져 금융기관·당국의 역할 필수적일러스트= 김지윤 기자 kim.저수지 깊이가 평균 1m라고 해서 안전한 것이 아닌 거나 마찬가지다.
60세 친구 5명 중 1명은 75세 이전에 죽고.김경록 미래에셋자산운용 고문 정초에 태백산에 올랐다가 무릎이 아파 2~3일 후유증을 겪었다.
반면에 미국은 은퇴소득을 개인의 자유에 맡기고 있으나 2014년에 퇴직연금에 적격장수보험을 도입했고 2019년 ‘시큐어(SECURE)법 제정을 계기로 퇴직연금 계좌에서 종신연금을 편입하는 걸림돌을 제거했다.
현재 생명표 기준으로 60세 남성은 75세 이전에 사망할 확률이 22%이며.그리고 ‘달은 가장 오래된 텔레비전이라고 이름 붙였다.
백남준의 토끼를 연상하면서 본다면 감상의 즐거움이 두 배로 커질 것이다.여기에 철학자 비트겐슈타인부터 미술사학자 곰브리치가 토끼-오리 형상이 중첩된 이중 이미지를 이용하여 ‘본다는 것의 원리를 근원적으로 탐구해 나갔다는 것까지 고려한다면.
클림트의 ‘키스와 함께 빈을 대표하는 명작으로 사랑받고 있다.과천 국립현대미술관에서 백남준의 미술을 한국 동시대 미술의 맥락에서 바라보는 대규모 전시(2월 26일까지)가 열리고 있다.